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여건 가운데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우리 기업들의 전략은 프로젝트의 수익성을 중심으로 변하고 있습니다.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프로젝트 수행 역량은 기획 설계, 제작, 시공, 운전, 유지 등 각 기능별, 부문별 효율성 제고에는 성공하여, 세계 곳곳에서 우리 기업들의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 등 기쁜 소식을 지속적으로 점하고 있습니다.
하지만 글로벌 경쟁사회에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전 과정에 대한 유기적 · 거시적 종합 경영관리 능력을 함양하여 프로젝트 성과 확보와 성공률을 증가시키고 원가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급전문가 육성이 매우 절실합니다. 이러한 시대적 필요성에 부응하여 기획된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(Engineering Project Management: EPM) 과정은 2010년 개설 이후 1기부터 현재 26기까지 성공적 으로 운영되고 있으며, 매 기수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 서울대학교 교수진 및 최고 실무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강사진과 철저한 학사관리를 바탕으로 글로벌 고급전문가 과정으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. 특히 사례연구 성과 공유 및 평가 후 공인 엔니지어링 프로젝트 매니저 (Certified Engineering Project Manager: CEPM) 인증을 수여합니다.
EPM 과정은 고급 PM 전문역량을 개발, 노하우를 전달함으로써 건설, 플랜트, 항공우주, 조선해양, ICT, 연구개발 등 엔지니어링 전 영역 프로젝트의 성공적 인 수행능력을 갖춘 글로벌 고급전문가를 양성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. 또한 여러분들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신지식을 겸비한 기업의 최고 경영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다 할 것입니다.
우리 산업체 전문 인력들이 국제무대에서 인정받는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고급전문가로 성장하여 국가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. 앞으로 서울대학교 EPM 과정이 세계 최고의 고급전문가 양성과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2024년 7월
김영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장 / EPM 과정 운영위원장
박준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/ EPM 과정 주임교수